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대학소개

대학소개

경북대학교 공과대학장 야경
College of Engineering

1970년 설립 이후 본 대학은 질과 양적인 면에서 괄목할만한 실질적인 성장을 하였다.

1994년 국책공과대학으로 선정
교육부의 차관자금 및 특성화 지원금으로 대학의 모든 학과(부)는 첨단 실험장비 및 고가의 연구장비를 확보하여 학생 실험실습 및 교수, 대학원생의 연구능력 함양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특히, 1994년에는 국책공과대학으로 선정되어 5년간('94~'98) 약 7백억원 을 공학교육에 집중 투자하여 명실 공히 국내ㆍ외 최고수준의 공과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세계적 수준의 연구 중심 대학원 사업단 선정
지방대학이라는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1999년 교육인적 자원부의 BK21사업 과학기술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 중심 대학원 사업단"으로 선정되었고, 2002년 지난 3년간의 중간 평가에서 참여사업단 중 광주과기원과 한양대학교를 제치고 1위로 평가받아 세계적 수준의 기계기술분야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2006년 4월 지방대학중 기계분야에서는 유일하게 2단계 BK21 과학기술분야의 전국 대형사업단에 선정되어 국내 최고의 연구중심 대학원으로 위상을 확립하였다. 2004년 6월 교육부의 지역혁신역량강화사업에 "디지털 메카트로닉스 융합기술 인력 양성사업"이 선정되어 매년 30억씩 5년간 150억원을 지원받아 본 대학의 위상제고에 기여를 하고 있다. 2007년 본부 부속기관으로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설립되어 11개 프로그램을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매년 국내외 유수 대기업으로의 취업
공학 교육인증제란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인증한 공과대학의 교육에 대한 일종의 품질보증으로 학생개별 인증이 아닌 공학교육제도 자체에 대한 국제품질인증 으로써 산업계의 ISO인증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인증받은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은 국제적인 엔지니어 로서의 자격을 인정 받게 된다. 공과대학 졸업생들은 매년 대학원 진학 및 삼성, LG, 현대등 국내외 유수 대기업으로 대부분 진출하고 있어 국가 및 지역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핵심적인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성장동력으로 역동인 활동을하고 있다.

장학금은 우수 신입생 및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학생등에 혜택을 줄 수 있는 등록금 면제 및 교내.외 각종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재학생의 43%가 장학혜택을 누리고 있다.
본 공과대학은 국가 및 지역산업발전의 중추적 역할 수행을 위해 첨단분야 연구소 유치 및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를 초빙, 연구중심 및 지역산업과의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인재양성에 힘쓰는 한편 21C 글로벌 국가 및 지역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발 더 나아가는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