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건축공학전공

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

  • 공대2호관 316호
  • 053-950-5590

홈페이지 바로가기

건축은 의생활, 식생활과 더불어 인간 생존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주생활을 책임지는 학문으로 그 역사가 깊다.

건축공학은 건축구조의 설계와 해석, 시공의 제반 과정, 건축재료와 공법, 환경 등을 다루는 학문으로 건축 디자인과 더불어 건축학의 양대 구성요소가 된다.

우리 대학의 건축공학 전공은 1981년 10월부터 설치된 공과대학 건축공학과를 계승하여 2002년부터 독립 전공으로 분리되었으며, 국제수준의 공학교육 인증조건에 부합하는 4년제 과정으로 특화되어 건축기술에 정통한 건축기술인, 건설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기본소양, 전공기반, 전공실무 등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전공 최고

우리 전공은 건축학 전공과의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전인적인 건축기술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기본소양 및 전공 실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고 전문능력을 가진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해 4년제의 교육과정을 공학교육 인증에 맞추어 진행하고 있다.

국내 대학 최대 규모의 건축공학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안전과 방재에 관련하여 특성화된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2006년부터는 교육인적자원부 2단계 BK21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졸업 후의 진로

졸업 이후에는 건축공학의 전공영역을 중심으로 건축물의 구조설계, 역학성능 분석, 건축재료 개발과 개선, 환경계획과 설비, 공정관리와 개선 등 건설계통의 전 분야에 걸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간 생활의 건조 환경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일 수 있도록 건설회사, 공공기관 등에서 실무적인 직능을 수행하거나 대학 및 연구소에서 연구를 진행한다.

주요취업기관

삼성, GS, SK, 대우, 현대, 대림, 두산, 롯데, 코오롱, 포항제철, 한국전력 등 주요 건설회사. 희림, 정림, 삼우 등 주요 건축설계사무소의 감리직능. 건설기술연구원, 도시개발공사 등의 각종 공공기관. 국내외 대학원 진학 및 기관 연구소, 공무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