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응용화학과

응용화학과

  • 공대1호관 213호
  • 053-950-5581

홈페이지 바로가기

화학공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응용화학전공은 화학 지식을 기반으로 화학제품의 설계, 연구·개발, 제조와 공정기술을 교육하고자 설립되었다. 

응용화학의 관심 분야는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첨단 전자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 정보 소재의 근간이 되는 화학 소재, 생명 공학과 관련된 기능성 의공학 소재, 바이오센서, 인공 장기 소재, 진단 시약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차세대의 응용화학 분야는 새로운 융합형 연구 및 교육의 형태로서 인류의 삶과 함께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분야로는 기초 유기 소재의 설계와 합성 기구의 연구, 분자 혹은 나노 수준의 신물질의 합성 및 물성 연구, 나노 소재의 표면 및 미세 구조의 제어와 특성 연구, 유-무기 디스플레이 소재 합성,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유기-금속 하이브리드 화합물, 제올라이트, 탄소나노튜브 복합소재,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기능성 촉매 등의 유, 무기 복합소재의 연구 개발, DNA, 단백질, 항원-항체 물질을 이용한 생리 활성 물질 및 생체 적합 소재와의 융합, 환경 친화적 오염 방지 기술 및 이를 이용한 친환경 반응공법의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응용화학전공은 화학 분야의 기술 변화에 꾸준히 기여해왔으며,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자세와 열정으로 무한한 발전을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적인 번영을 추구하고자 한다. 

우리전공 최고

화학 및 응용화학은 물질의 성질 및 변환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서, 본 학과는 궁극적으로 인류의 복지 증진과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응용화학의 관심 분야는 인류의 삶의 거의 전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데, 우선 첨단 전자산업의 코어인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발광소재, IT혁명을 이끈 전자회로의 화학소재, 고강도 합성플라스틱류와 합성고무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생명 공학과 관련해서는 새로운 기능의 화장품 원료와 방향제, 식품첨가제, 방부제와 의약품과 인공장기, 진단시약 등도 지속적으로 인류의 삶에 기여하게 될 중요한 제품들이다. 

차세대에는 관심의 분야가 더욱 확대되어 새로운 융합형 응용화학의 모습으로 인류의 삶과 함께 하게 될 것이다.

졸업 후의 진로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각자의 관심에 따라 일반기업체, 공무원 등의 취업,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여러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의 석유화학, 정밀화학, 고분자 화학, 섬유화학, 제약 분야의 연구소 및 생산현장, 전자ㆍ통신, 자동차 등의 화학관련 분야의 연구소 및 생산현장 등으로 진출하여 화학공정의 기술개발 및 신물질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주요취업기관

삼성전자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기, LG디스플레이, LG전자, LG화학, , LG이노텍, LG생활건강LG전선, SK실트론SK하이닉스SK이노베이션도레이첨단소재, CJ제일제당, 3M, 롯데케미칼, KCC, 효성효성화학한화/화약한화/방산코오롱인더스트리화학관련 분야의 연구소 및 공무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