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섬유시스템공학과

섬유시스템공학과

  • 공대1호관 315호
  • 053-950-5638

홈페이지 바로가기

섬유제품의 고급화 및 고부가가치화라는 섬유산업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87년에 염색공학과로 설립되어 2005년 현재의 섬유시스템공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여 오늘에 이른다.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시대와 문화를 불문하고 의식주와 같은 필수적인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의복으로서 의복의 기본은 바로 섬유이다. 인류가 존재하는 한 어떤 형태로든 섬유는 필수불가결하며, 그 용도는 일상적인 의복이나 침장류, 인테리어류를 비롯하여 산업용 섬유까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각종 기능성을 가지는 기능성 섬유가 개발 및 생산되고 있을 뿐만아니라 다른 기술 분야인 IT, BT, NT, ET,ST와의 융합을 통해 첨단 섬유로서의 가능성을 실현시키고 있다.

섬유산업은 고분자, 염료 및 안료와 같은 화학소재분야에서부터 염색이나 가공과 같은 화학공정분야, 전자.기계산업분야, 디자인이나 봉제와 같은 패션분야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분야를 총망라 하는 산업으로 여전히 고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우리전공 최고

섬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시책에 우리 학과가 중추적인 역할을 성공적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장학사업, 취업지원사업과 과감한 교유환경 개선사업을 통하여 2011년도에는 대학공시제도에서 발표한 섬유관련학과 취업률 전국 1위에 올라 명실상부한 최고의 섬유시스템공학과를 표방하고 있다.

졸업 후의 진로

화학분야와 섬유.염색가공 등에 관련된 산업체 또는 연구소에 진출하고 있으며, 학부과정과 함께 석.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전문지식을 기초로 하여 심도 있고, 창의력 있는 연구와 기술개발에 전념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도 산업대학원 섬유시스템공학 석사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업무를 체계화 할 수 있다.

주요취업기관

제일모직, 효성, 태광산업, LG화학, 휴비스, 영원무역, 한세실업, 한국타이어, 코오롱, 동일방직, 한솔섬유, 영풍화성, 도레이첨단소재, 새날테크텍스, 아시아나항공, 교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