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고분자공학과

고분자공학과

  • 공대9호관 119호
  • 053-950-5623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분자공학은 고분자 소재의 합성, 특성 평가 및 설계, 성능 개선 및 가공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전세계 50%이상의 화학 및 화학공학자, 거의 모든 재료공학자, 섬유기술자, 수많은 물리학자와 기계공학자들이 고분자를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전자산업, 항공우주산업 등은 물론 생명공학분야에 이르기까지 고분자 소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고분자공학은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 고분자 산업은 지난 20여 년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여 이제는 플라스틱 생산기준으로 세계 5위권 안에 드는 규모로 발전하였다.

우리전공 최고

우리 학과는 국내 최초로 1968년 창립된 이래 1200여 명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함으로써 한국의 고분자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현대문명은 20세기 후반부터 철기시대에서 고분자시대라고 부를 만큼 고분자재료의 사용량과 용도가 급격히 팽창해왔다. 일반적으로 고분자라 하면 플라스틱 고무, 섬유 접착제 등이 대표적인 예이지만 일상적인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전기 전자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나노 테크놀로지(NT), 자동차, 항공 및 우주, 환경 및 에너지 등 현대의 모든 첨단 산업에 매우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고분자 공학과는 고분자 재료의 합성, 물성 평가 및 설계, 가공법 등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응용화학공학의 꽃이라고 불리고 있다. 

고분자공학과에서는 고분자제품의 생산 및 응용을 중심으로 고분자의 화학, 물리, 유변학, 재료 등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물리화학, 유기화학 등의 기초과학을 토대로 화학공업의 기초과목, 고분자화학, 고분자합성, 고분자물성 및 형태학, 고분자유변학, 고분자재료, 고분자가공, 기기분석 등의 전공과목이 각각 해당하는 실험과 더불어 개설되어 있다.

졸업 후의 진로

대부분 국내 유수의 석유화학업계, 전자업계, 정밀화학업계는 물론 고분자 산업관련 기업체에 기술인력으로 취업하며, 경험을 쌓은 사람은 개인사업체를 경영하거나 공무원 등으로 종사하기도 한다.

주요취업기관

GS건설,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전자, LG하우시스, LG화학, SKC,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OIL, 금호석유화학, 금호폴리켐, 도레이첨단소재, 두산전자, 롯데케미칼, 삼성SDI,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삼성정밀, 삼성토탈, 애경화학, 코오롱이엔지니어링, 코오롱인더스트리, 한국쓰리엠, 한국조폐공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화솔루션, 현대엔지니어링, 효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