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학장님 인사말

학장님 인사말

경북대학교 공과대학장 허영우

경북대학교 공과대학은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극대화하여
지도자 자질을 갖춘 미래형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함으로써 21세기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경북대학교 공과대학장 허영우

“지역을 넘어 세계로! 혁신을 통해 미래로! Global Leader 공과대학“

경북대학교 공과대학은 1970년 설립된 이래 50년 동안 많은 고난과 역경속에서도 주어진 교육과 연구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며 꾸준한 발전을 이루었고, 학사 32,201명, 석사 10,038명, 박사 1,658명 등 총 43,897명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며 국가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현재 공과대학은 5개 학부와 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 113명, 학부생 3,881명, 대학원생 758명으로 우리나라 공학교육과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첨단공학기술을 바탕으로 리더십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였고 학부생 교육지원 CK사업과 대학원 BK21사업 등을 통하여 공학 교육과 연구의 기반을 마련해 왔습니다. 일반대학원, 산업대학원등의 다양한 교육 과정을 통해 연구중심의 전문인을 배출하고 공과대학내의 공과대학부속공장, 공학교육혁신센터, 핫라인센터,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의 부속시설과 25개의 연구소 등의 지원시설을 통하여 연구중심대학으로도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공과대학 설립 50주년을 맞이하여, 반세기동안 다져온 역동적 공학 교육과 연구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며 학내·외 그 위상을 높이고 자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 왔습니다. 공과대학 50년사를 편찬하여 지나온 길을 돌이켜 보았고, 중·장기 발전계획 2030을 통하여 교육, 연구 및 행정운영의 핵심발전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공대 4호관 개축에 따른 미래창직관 건립을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 50년의 공과대학발전에 초석이 될 것입니다.

혁신적인 공학교육과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지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조화롭고 균형 잡힌 전인체로서의 공학인 육성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지역을 넘어 세계로! 혁신을 통해 미래로! Global Leader 공과대학“의 비전을 마련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기반조성단계를 시작하여 도약단계와 비전달성단계를 거쳐 2030년에는 국내 1위 국립공과대학의 위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Global Leader 공과대학“으로 새로운 100년을 향해 힘차게 성장할 것입니다. 공과대학의 도약을 위하여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