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건축학전공

건축학부건축학전공

  • 공대2호관 316호
  • 053-950-5590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예술적, 기술적 총아로 일컬어져온 분야인 건축학은
건축과 도시공간에 관한 기획에서부터 계획, 설계 및 비평에 이르는 포괄적인 학문이다. 세부적으로는 건축설계, 도시설계, 건축비평, 건축역사이론, 건축전산 등의 전공으로 구분된다.

우리 대학의 건축학 전공은 1981년 10월 신설된 건축공학과를 계승하여 2002년부터 건축학부의 독립 전공으로 분리되었으며, 국제수준의 건축교육 인증조건에 부합하는 5년제 전문건축학위 과정으로 특화되어 건축설계, 역사 및 문화적 맥락, 기술과 실무 등 건축설계 중심의 교과목으로 편제되어 있다.

우리전공 최고

우리 전공은 건축공학 전공과의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전인적인 건축 전문 교육을 수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기본소양 및 전공 실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고 전문능력을 가진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해 5년제의 전문건축학위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여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건축가를 양성한다. 

여유로운 공간의 설계실과 모형제작실, CAD실, 도서실을 완비하였으며 교수진과 재학생, 졸업생 모두의 활발한 활동과 업적으로 전국적으로도 주목받는 전공이며 2006년부터는 교육인적자원부 2단계 BK21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졸업 후의 진로

졸업 이후에는 건축학의 전공영역을 중심으로 건축과 도시의 디자인이나 행정 및 연구 계통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축설계사무소, 도시설계사무소, 실내건축사무소에서 디자인 업무를 수련하거나 경험을 갖고 독립할 수 있으며, 건설업체에서 유관 업무를 수행한다. 연구 및 교육계통으로도 활발히 진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택공사 등 각종 공공기관으로의 취업도 각광받고 있다.

주요취업기관

희림, 정림, 삼우, 공간, 동우E&C, 합동 등 주요 건축설계사무소. 도시개발공사, 주택공사, 토지공사 등의 각종 공공기관. 삼성, GS, SK, 대우, 현대, 대림, 두산, 롯데, 코오롱, POSCO, 한국전력 등 주요 건설회사. 국내외 대학원 진학 및 기관 연구소, 공무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