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신소재공학부 대학원생 ‘ICAE 2023’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 수상

  • 2024-01-16 14:26
  • hit 178
신소재공학부 금속신소재공학전공 에너지재료 및 소자 연구실 소속 석사과정 나유진 학생이 지난 10월 31일-11월 3일 제주도에서 개최된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Electromaterials(이하 ICAE)’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ICAE 국제학회는 강유전체, 압전 소재, 태양전지 및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그린 에너지 소재, 박막 소자용 기능성 소재, 에너지 저장 소재, 디스플레이 응용 분야의 신소재 연구 등 글로벌 과학과 기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나유진 석사과정생은 ‘Bi2Te3 입자와 폴리머 복합체 기반의 유연한 열전 발전 소자를 이용해 인체 열로부터 얻는 열적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from Human Body Heat Using Higly Flexible Thermoelectric Generator Based Bi2Te3 Particles and Polymer Composite)’를 주제로 자가 발전 기기 및 시스템을 위한 나노 발전 소자 심포지엄의 poster session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PVDF 기상의 유-무기 열전 복합체 필름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인체 열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수확할 수 있는 웨어러블/플렉서블 열전 에너지 하베스터를 개발하였다.

지도교수인 신소재공학부 금속신소재공학전공 박귀일 교수는 “이번 ICAE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위 학생이 포스터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스럽다. 개발된 필름형 열전소재 기반의 열전 에너지 하베스터는 센서, 사물인터넷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의 유연한 전자기기의 응용분야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북대학교 에너지재료 및 소자 연구실은 현재 압전 및 열전 소재의 합성과 이를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소자 개발 관련 분야의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