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전공학과

전공학과

회로및시스템전공

본 전공에서는 시스템공학의 기초로서 전자회로 특론 및 능동 회로망과 디지털 신호처리, 집적회로설계, 전력전자공학, 신뢰성공학, 마이크로컴퓨터, 컴퓨터통신망 등의 기본적인 이론 강의 외에도 현장 기술진과 유대관계를 통하여 현장에서 발생되는 제반 기술적인 문제점을 서로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부설 전자기술연구소를 통해 회로 및 시스템분야의 적극적인 산학협동체제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어및계측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산업현장의 기술과 미래 신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현장 고급인재에게 재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동화시스템, 로봇시스템, 자동차, 의료기기, 가전기기 등 IT융복합시스템의 기술개발에 필수적인 고전적 제어이론에서부터 최신의 디지털 제어이론, 디지털 신호처리, 전자계측, 전력변환, 그리고 자동화에 기초가 되는 로봇공학, 생산자동화망 구성에 기초가 되는 컴퓨터 통신망과 마이크로컴퓨터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정보통신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데이터통신, 컴퓨터통신, 전자교환 ISDN 및 영상전송 등을 총괄하는 정보통신분야와 위성통신, 마이크로파 통신, 산란파통신, 이동통신 및 광통신 등을 포함하는 전파통신분야의 강의를 개설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큰 전파 무반사실을 비롯하여 마이크로파 기초실험장치 및 통신기기, 위성수신장치와 네트워크 애널라이저와 같은 고가의 장비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반도체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현재 첨단산업기술의 총아인 반도체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10여년 전부터 연구용 집적회로 공정을 위한 자체설비를 갖추고 반도체 재료, 소자 및 집적회로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오고있다. 생산현장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와 직결되는 과제를 연구 해결 하며, 현장 기술자들의 학문적 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한 재교육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공학은 원래 전자공학의 한 분야로 출발하였으나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과 광범위한 응용으로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전산공학이 기초로하는 이론적 구성 요소는 수학과 많은 관계를 가지며, 물리적 구성 요소를 가진 컴퓨터의 이용은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 뿐만아니라 모든 학문 분야로 퍼져나가고 있다. 

기계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기계공학 전반에 대한 최근의 국내 및 국제 연구와 기술 개발동향을 파악하여 차세대 산업기반기술, 창조 과학기술 개발연구에 참여하며 미래 산업기술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응용화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학생들에게 화학의 기초적인 원리를 위한 필수과정 이외에도 크게 공업유기화학과 무기화학 두 분야로 나누어  고도의 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한 고급 과정과 연구 기회를 제공하며, 최신의 기술과 장치를 이용 및 응용 하기위해 한 그룹의 분석화학자들이 교육과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금속신소재공학전공

국제 경쟁력이 있는 신제강 공정기술, 고급 금속가공 기술, 고급 금속재료 국산화와 신금속 재료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추진함과 동시에 이에 관한 고급 기술인력 배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금속공학은 제련공정, 금속가공, 금속재료 분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현재 8개 연구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분야마다 기초연구와 응용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건축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건축의장 및 주택과 단지, 도시계획에 관한 최신 이론을 강의하는 건축계획분야와 철근 콘크리트구조와 철골구조 등에 있어서의 구조기법에 관한 일반이론을 담당하는 건축구조분야, 그리고 건축시공기법과 건축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재해를 예방하는 방재기술을 소개하는 등의 건축시공분야 강의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론강의와 응용 및 실습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특히, 예기치 않게 건설산업현장과 건축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재해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르고자 하며, 본 과정을 통하여 연구개발능력과 현장기술능력을 모두 갖춘 고급건설기술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토목공학전공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는 산업계에 최신 기술을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인력의 수요가 날로 증가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구조공학, 수자원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상ㆍ하수도공학, 수문학, 건설관리학, 공간정보 및 건설자동화공학, 지반공학 고급기술자를 양성하고, 또 학문분야에 관심이 있는 경력자는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도록 각 분야에 걸쳐 전문적인 과들을 개설하고 있다. 

전기공학전공

전기공학의 기본목표와 산업현장 등에서 요구되는 분야에 대한 각 과목의 충실한 이수를 통해 신기술과 학문의 수준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주요교육 및 연구분야로는 방전/고전압, 전력계통, 자동제어, 전기기계, 전력 전자, 반도체 및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플라즈마 분야 등이 있으며 각 분야마다 활발한 연구가 현재 수행되고 있다. 

화학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화학공학의 발전 추세에 따라 다양한 전공과목을 개설하였으며 기초분야로서 반응공학, 화공열역학, 공정제어, 유체전달현상, 고분자공학, 분리공정 등이 개설되었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화학공정모사, 생물공정과 수질오염 등에 관한 생물화학공학, 고분자 용액의 브렌딩과 관련된 고분자 가공, 대기오염 방지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화학공학의 기초와 응용에 관한 강의를 통하여 산학 관련의 깊은 강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분자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고분자합성, 고분자유기화학, 고분자분석, 고분자재료물성, 기능성고분자, 고분자가공, 플라스틱, 도료화학 및 공업, 합성섬유, 접착재료, 의료용고분자, 합성고무 등의 강의를 개설하고 있으며, 고분자산업의 전 생산공정에 필요한 이론을 강의하여 실제 생산현장에서의 품질향상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기재료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세라믹재료의 결정구조, 물성, 미세구조, 공정 등의 상관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산업발전과 더불어 최근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재료분야에 대한 연구는 모든 산업의 기초가 되는데 이에 관련된 전공과목을 집중적으로 개설하여 학계, 연구계뿐만 아니라 산업계 인력양성에 특히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전자세라믹스, 무기재료합성, 복합재료, 구조재료 비정질재료 그리고 요업공정 등의 연구실이 개설되어 있으며 다양한 고가 장비를 보유하여 산·학·연 공동으로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더욱이 재료연구정보센터가 설립되어 재료에 관한 자료를 빠르게 찾아 산업체에 직접적인 지식을 전달함으로 무기재료분야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섬유시스템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염색 가공, 염료 및 섬유고분자의 합성 및 물성, 제직 및 신소재 개발, 특수기능성염·안료의 개발 등에 관한 이론적인 기초 강의와 함께 산업현장에서 직접 생산과 연결될 수 있는 응용능력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섬유산업의 고부가 가치화 및 국제적인 규제속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요소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최신문헌 및 특허 등을 소개하여 현업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환경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환경오염과 공해로 훼손되고 파괴되어 가고 있는 생활을 보호, 개선하기 위하여 산업폐수 및 폐기물처리시설, 대기오염 방지시설 등과 같은 환경기초시설의 기본설계와 시공 및 운전을 수행 하기 위한 이론과 처리기술에 관한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또한 환경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물리화학적, 생물학적 처리 공법과 각종 폐기물의 처리방법 등을 본 전공에서 연구하게 된다. 

기술정책전공

본 전공은 21세기 첨단산업기술 사회를 선도하고 지방화시대에 맞는 고급 정책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1997년 교육부의 승인을 얻어 설립되었다. 본 전공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통합적인 협동과정으로 공학, 경제학, 행정학 등의 분야를 학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과목만을 취사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전공에서는 학생의 교육 배경, 실무 경력, 현 직장, 장래의 희망 등을 고려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기대에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Customer Designed Program) 본 전공의 학생들은 공과대학뿐만 아니라 경상대학, 법과대학에 소속된 경북대학교 교수진들의 협력으로 과학기술 및 산업정책, 경제학, 행정학, 경영학분야를 망라하는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며 Team- teaching을 통하여 경북대학교의 교육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받을 것이다. 본 과정은 공무원, 산업체,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을 통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은 공무원 중 6급 이상으로서 3년 이상 재직한 사람을 대상으로 무시험 서류전형으로 실시하며 행정직, 기술직 등 직종이나 학사과정 전공분야에 관계없이 응시할 수 있다. 일반전형 또한 직종이나 학사과정 전공분야에 관계없이 응시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으며 논술고사를 통하여 우수한 인재를 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