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에너지공학부

에너지공학부

  • 공대7호관 209호
  • 053-950-8970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리나라는 에너지 해외의존도가 95% 이상이며, 소비는 세계 10위 규모이다. 미래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대체 에너지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적극 대응하고자 2011년 3월 에너지공학부가 출범하였다. 

에너지공학은 물리, 전기, 재료 및 화학공학 등 여러 분야에 기반을 둔 융합학문으로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 생산 및 활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학문분야이다. 

경북대학교 에너지공학부는 신재생에너지전공과 에너지변환전공의 2개 전공으로 운영되며, 신재생에너지전공은 태양광, 수소에너지, 원자력 등을, 에너지변환전공은 전력전자, 전기기기, 전력계통, 에너지저장 및 수송 등을 포함한다. 에너지공학의 기초, 심화, 응용의 전 과정에 대한 교육, 실험, 연구를 통하여 관련 분야의 고급 인력을 양성하여 에너지 분야의 과학기술 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전공 최고

환경오염, 자원고갈과 같은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 국가들은 그린 에너지 기술 확보는 물론 저탄소 녹색성장의 주도권을 잡기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8년 저탄소 녹색성장을 신국가발전의 패러다임으로 제시하여 2020년까지 세계7대 녹색강국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에너지공학과가 국내 대학에 새롭게 개설되고 있지만, 에너지공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변환전공을 분리하여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과는 우리학부가 유일하다. 

에너지공학은 전기, 전자, 재료, 물리, 화학 등 모든 공학분야에 기초를 둔 융합학문이기 때문에 두 가지 심화전공의 상호 연계된 교육을 받은 우리 에너지공학부 학생들은 보다 넓은 지식과 비전을 기반으로 에너지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졸업 후의 진로

졸업 후 국내외 에너지관련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정부 및 기업체 연구소, 에너지관련 산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향후 에너지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에너지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의 진로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취업기관

국내외 에너지관련 산업체, 삼성전자, LG전자, LG화학, LG CNS,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효성중공업, KCC, SK 에너지, GS 칼텍스 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전력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의 연구소,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에너지관리공단, 한국환경공단, 환경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련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