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Home 대학원

일반대학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건축공학전공
건축공학 대학원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선택한 학문 분야에 전문 실무에 요구되는 배경 지식을 제공하고 자신의 분야에 더욱 깊이와 폭을 넓게 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건축재료 및 시공, 방재, 도시환경 및 설비, 강구조 및 구조 동역학, 철근콘크리트 및 복합구조, 건설관리 및 시공, 건축구조 및 초고층시스템 등이 있으며, 건축공학 박사학위 프로그램은 건축공학 분야에 중요한 지식의 진보를 이루는 독립적이고 독창적인 연구의 달성이다. 
토목공학전공
토목공학 대학원 프로그램은 구조, 토질, 수자원, 환경 및 공간정보 등 광범위한 토목분야의 뛰어난 인재양성과 보다 깊이 있고 폭넓은 전문지식의 발전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1999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연구 부문에서 우수학과 평가를 받았으며, 2003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과평가 토목분야에서 최우수평가를 받음으로써 확인되었다. 또한, 2006년 5월 2단계 BK21에 선정되어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환경공학전공
환경공학과는 21세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래 복지사회를 구현할 필수적인 친환경적 사회 기반을 구축하고 청정 환경기술을 개발하고 산업을 육성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학부과정에서는 공학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이론, 사회기반과 생산현장에 접목된 공정 및 시스템의 공학적 원리와 응용 기법을 교육한다. 그리고 환경의 세부영역인 상수 및 하수, 산업 용수 및 폐수, 토양 및 지하수, 일반 혹은 산업 폐기물, 대기오염물질 등의 모니터링, 처리, 복원, 사전예방 등과 관련된 첨단 융복합 기술의 개발, 설계, 시공 및 운전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대학원과정을 통해 수질관리, 수처리, 고도처리, 대기오염, 폐기물, 환경복원 등을 담당할 세부 영역의 고급 인력을 육성한다. 우리 학과는 이런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목표 지향적인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공학인증교육, 산학연관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무형 샌드위치 교육, 맞춤형 교육 등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에너지공학전공
에너지공학전공은 물리, 전기, 재료 및 화학공학과 같은 여러 분야에 기반을 둔 새로운 융합학문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 생산 및 활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학문 분야이기도 하다. 본 학과의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태양광,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원자력 등을 포함하고 에너지변환 분야는 전력전자, 에너지저장 및 수송 등을 포함한다. 에너지공학의 기초, 심화, 응용의 전 과정에 대한 교육, 실험, 연구를 통하여 관련 분야의 다양성, 전문성, 창조성 및 리더십을 겸비한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런 인재들은 우리 사회에서 에너지 분야의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기계공학부

기계공학부는 우리나라 첨단 기계 기술의 발전에 필요한 젊고 뛰어난 창의적 공학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기계공학 관련(기계, 자동차, 조선, 우주항공, 로봇, 바이오,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최상위원 수준의 교육 및 글로벌 수준으로 연구하고 있다. 세계 수준의 대학원 육성을 향한 1단계 및 2단계 BK21 사업에 선정되어 우수한 연구 결과를 얻었고 이를 통해 우리 학과의 우수성이 검증되었다. 국가 기간 산업의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기계공학선도 인력을 공급한다는 자긍심도 가지고 있다. 21세기 첨단 및 융합기술이 복합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창의력과 및 자신감을 갖춘 연구원들을 선정하여 더 큰 대학원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신소재공학부

금속신소재공학전공
신소재공학은 물리, 화학 등 기초과학을 통한 미시적 관점의 소재 연구와 제조 공정 및 응용 기술이 중심이 된 거시적 관점의 소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전공에서는 금속을 비롯한 각종 소재의 공통적인 기본 특성과 21세기 미래 산업(IT, NT, BT, ET, ST 등)을 이끌어 나갈 신소재의 개발 및 응용기술을 연구·교육하고 있다. 철강 소재부터 정보 소재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 업적을 가지고 있는 8명의 교수진은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특히 본 학부는 정부 출연 연구소 및 유수 산업체와의 공동 연구체제를 구축하여 국가의 소재 기술력을 제고하고 이들 기관과의 활발한 인력교류를 통하여 졸업생들의 취업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전자재료공학전공
21세기 신산업혁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로 전자통신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에너지(ET), 나노기술(NT) 등을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기술에서 실제 그 토대가 되는 ‘재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이견을 갖고 있지 않다. 이는 위에 열거한 어떠한 분야도 재료의 뒷받침 없이는 기술 혁신과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전자통신기술 확보를 위한 전자부품, 생명공학의 꽃인 인공장기 등이 모두 재료문제로 귀결되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국의 경우에도 산업구조의 축에 IT, BT 이외에 재료공학을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학과는 매년 교수진, 외부자문단, 학생평가단 등의 피드백을 통해 어학을 포함한 교양 과정은 물론, 기초과학, 전문 교과목 등 다양하고 폭넓은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국제적인 안목과 경쟁력을 지닌 전자재료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응용화학공학부

응용화학전공
응용화학과는 화학의 근간을 이루는 유기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등의 기초 학문에 대해 연구하고 연구결과들을 다양한 첨단산업에 연계시키기 위한 가교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최근의 연구추세는 연구의 파급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결과들을 접목시키는 융합학문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다른 학과에 소속된 연구실들과 연계하여 다양한 형태로 공동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화학적 연구 기법을 바탕으로 분자수준에서 물질을 제어하는 미세조작 기술로부터 기존의 물질과 전혀 다른 새로운 특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나노물질을 조작하고 제어하는 기초 기술과 응용 연구에 강점을 갖고 있다. 
화학공학전공
화학공학과는 국가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화학공학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81년에 문교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아 1982년 3월에 개설되었고, 1987년에 석사과정, 1989년에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12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국내 여러 화학공학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수진은 최첨단의 연구 분야들을 전공한 의욕 있는 9명의 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교수진들은 발전하는 각 학문분야를 소개하고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국제적인 수준의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고 있다. 또 학교 재원, 국고 및 교수들의 외부 수탁 프로젝트 연구비 등으로 실험 및 연구 시설을 꾸준히 확충하여 실험 실습 교육과 연구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국제화되는 국내 산업을 염두에 두고 이를 선도해 갈 국제 수준의 화공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데에 교수와 학생들이 합심하여 최선을 다 하고 있다. 
고분자공학전공
고분자공학과는 1968년에 국내 최초로 본교에 설립되어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한국의 고분자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 왔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분자공학과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학과 교수진을 포함한 고분자공학과 구성원들은 첨단 재료 시대를 선도해 가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고분자는 플라스틱, 고무, 섬유, 접착제 등에 사용될 뿐 아니라, 전자·전기,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나노 테크놀로지(NT), 항공 및 우주, 환경 및 청정에너지 산업 등의 분야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이다. 매년 졸업생의 90% 이상이 삼성, LG, SK, 코오롱, 효성, 한화, 삼양사, 금호석유화학, 금강고려화학 등 국내 대기업에 취업하고 있으며, 국·공립 연구기관에도 상당수가 취직하고 있다. 

건축학과

건축학 대학원 프로그램은 건축 설계 및 기술에 있어서 지식을 탐사하며, 도시계획 및 설계 연구에 중점을 둔다. 이에 더하여 철저하고 비평적인 사고를 통해 상기의 탐사 및 연구의 심도를 확장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건축계획 및 설계, 건축설계 및 인테리어디자인, 건축설계 및 공공디자인, CAAD 및 건축설계, 건축역사 및 설계, 건축계획 및 경관계획, 건축설계 및 도시설계 등이 있으며, 본 대학원 프로그램은 최적의 학습을 달성하기위해 진보하는 현장 실무자들과 새롭게 출현하는 세계적 실무와의 연계성을 확립하고 유지해왔다. 

섬유시스템공학과

섬유시스템공학과는 국내에서 가장 포괄적인 섬유, 고분자, 색소, 염색과 가공 전공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학생들에게 섬유 시스템 공학과 관련된 섬유 물리와 섬유 화학을 기초로 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본 학과의 교수들은 국내는 물론이고 국제적으로 연구 업적과 교수 활동을 인정받고 있다. 본 학과의 학생들은 섬유 특정 분야를 선택하기 위하여 교수들과 함께 연구한다. 학생들은 연구와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 시험, 기술 서비스, 영업, 섬유 저널리즘, 디자인과 같은 섬유공학 분야와 이와 관련된 과학 분야, 또는 섬유와 재료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