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박현웅 교수팀, 충·방전 친환경 광촉매 필터 개발

에너지공학부 박현웅 교수

  • 2020-09-02 08:25
  • hit 53
 
공과대학 에너지공학부 박현웅 교수와 박지연 박사과정생은 햇빛이 없는 곳에서도 작동하는 독성물질 제거용 충·방전 친환경 광촉매 필터를 개발했다.

박 교수팀이 개발한 광촉매는 빛의 일부를 스스로 저장해 빛이 없을 때도 광촉매 기능의 핵심 물질인 활성산소종을 지속적으로 생성시킬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을 갖는 복합 광촉매를 이용한 물 정화용 필터를 제작해 빛이 없을 때도 수중 독성물질인 비소 금속 제거가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박 교수팀은 “충·방전용 광촉매 필터는 촉매의 합성과 시스템 제작이 간단하고, 수 백회의 재사용이 가능하여 실용성이 매우 높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하여 활성산소종을 발생시키는 타 시스템에 비해, 개발된 복합광촉매 필터는 방전과정 중에서 활성산소종을 생성시키는 친환경적인 시스템이다. 이번 기술을 활용할 경우 빛이 없더라도 수처리, 공기 정화, 세균 박멸 등의 다양한 환경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환경 분야 저명 국제학술지인 ‘환경 과학 및 기술(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8월 4일자(미국 현지 시간)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