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전자재료공학전공

신소재공학부전자재료공학전공

  • 공대8호관 215호
  • 053-950-5631

홈페이지 바로가기

21세기 신산업혁명을 주도할 분야로 전자통신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에너지(ET), 나노기술(NT) 등이 예상되고, 이러한 산업기술의 토대가 되는 ‘재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즉 신산업혁명은 신소재의 혁신적 발전 없이는 성취할 수 없다. 일예로 전자통신분야의 전자부품, 생명공학의 꽃인 인공장기 등의 실용화는 모두 재료문제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국의 경우에도 산업구조의 축에 IT, BT 이외에 재료공학을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부응하여 우리 전공은 매년 교수진, 외부자문단, 학생평가단 등의 피드백을 통해 어학을 포함한 교양 과정은 물론 기초과학, 전문 교과목 등 다양하고 폭넓은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국제적인 안목과 경쟁력을 지닌 전자재료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산업과 공학의 기초를 이루는 전자재료 공학 분야의 기술과 정보를 제공하여, 분석력과 사고력을 갖춘 첨단 전자재료 분야의 전문 인력과 전인교육을 통한 건전한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고자 한다. 

우리전공 최고

전자재료분야의 신개척자 전자재료공학전공은 시대적, 국가적 사명을 띠고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그 후 지금까지 교육환경 및 교과과정의 지속적인 개선과 학과발전을 되짚어보는 냉철한 자기성찰을 토대로 성장해왔다. 특히 실험ㆍ실습장비 구입에 투자를 아끼지 않음으로써 졸업생들의 대학원 진학률이 높아지고, 취업현장에서 적극적인 능력 발휘가 가능해진 것이 가장 큰 자랑이다. 이에 따라 대학원 및 산업체의 학과 선호도가 높고, 취업률 또한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졸업 후의 진로

사회가 발전하고 과학화, 전문화됨에 따라 기초소재의 연구 개발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고 동시에 이들 소재 부품들의 선진국 수입 의존성이 매우 큰 것을 고려할 때 재료관련 분야의 국내 산업발전 전망은 무한하다고 평가된다. 

특히 재료의 속성이 모든 산업 기술의 기초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산업발전에 동반하여 재료 공학도의 수요는 필수적으로 증가되어야 하고, 따라서 앞으로의 진로 역시 넓고 다양하게 열려 있다고 판단된다. 졸업생들은 대기업, 산업체, 연구소 및 학계에 진출하여 과학기술발전과 경제성장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원 진학과 해외유학을 통해 계속적인 학문연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주요취업기관

LG, 삼성, LG필립스LCD, POSCO, 금강그룹, 태평양그룹, 이수화학그룹, 하이닉스반도체, 하이스코, 삼화전자, 한국전기초자, 전자통신연구소, 에너지연구소, RIST, 및 원자력연구소 등의 각종산하 연구소, 신소재 벤처 업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