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체메뉴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학을 즐겁게! 꿈을 현실로!

금속신소재공학전공

신소재공학부금속신소재공학전공

  • 공대3호관 509호
  • 053-950-5559

홈페이지 바로가기

금속신소재공학전공에서는 금속을 비롯한 각종 소재의 공통적인 기본 특성을 연구. 교육하는 동시에 21C 미래 산업(IT, NT, BT, ET, ST 등)을 이끌어 나갈 신소재의 개발 및 응용기술을 연구·교육하고 있다.

철강소재부터 정보소재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경력을 바탕으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정부출연연구소 및 유수 산업체와의 공동연구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국가의 소재기술을 제고함은 물론, 이들 기관과의 활발한 인력 교류를 통하여 매년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우리 전공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유수 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제화 시대에 맞는 균형 있는 감각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우리전공 최고

우리 전공은 1970년 공과대학의 창설과 함께 시작한 이래 모든 산업의 기초가 되는 금속, 재료 및 신소재 공업에 관한 전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우리전공을 졸업한 우수한 인재들은 산업체, 연구소, 대학교 등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국내의 금속신소재공학 발전에 초석이 되고 있다.

특히, 우리 전공은 재학생에게 매년 교내장학금을 비롯하여 POSCO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장학금 1억원, 송원문화재단(동국제강) 장학금을 비롯하여 금속신소재공학과 동창회 장학재단 장학금, 세아해암학술재단(세아제강) 장학금, 동부문화재단(동부제강) 장학금 등 지급하여 재학생들의 면학 의지를 고취시키고 있으며, 2009년도의 경우 3,4학년 재학생의 장학금 수혜율은 60%이상이다.

졸업 후의 진로

학부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은 진학과 취업의 진로를 선택하며,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교직에 진출하기도 한다. 대학원 진학률은 매년 졸업생의 30%정도일 정도로 관심이 높으며, 취업을 선택한 졸업생의 경우 대부분이 전자, 금속, 기계관련 회사에 취업하고 있다. 이들 중 많은 졸업생이 학과의 취업추천제에 의해 대기업 및 중소기업, 연구소 등에 취업 하게 되며, 소재산업의 육성정책으로 인해 그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취업기관

삼성그룹, LG그룹, GS그룹, 현대그룹, POSCO, STX그룹, LS그룹, 두산그룹, 실트론, 동부그룹, 하이닉스반도체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체, 정부출연연구소